칼데라 코인(ERA) 핵심 정리: 특징과 전망

최근 블록체인 산업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다양한 기업과 프로젝트가 등장하고 있는데요. 그러나 블록체인은 개발 환경이 복잡하고 진입 장벽이 높아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. 그래서 여러 프로젝트가 등장하고 있는데요. 그 중 하나가 바로 칼데라입니다. 칼데라는 복잡한 기술 지식 없이도 손쉽게 롤업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형 롤업(Rollup-as-a-Service, RaaS) 플랫폼입니다. 이 서비를 이용하면 블록체인의 개발 과정이 좀 더 쉬워질 뿐 아니라, 전반적인 블록체인 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.

칼데라 코인(ERA)은 최근 바이낸스, 업비트, 빗썸, 코인베이스, 바이비트 등 다양한 국내외 주요 거래소에 상장되어 트레이더 사이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. 특히 7월 18일에 국내 거래소인 업비트와 빗썸에 동시 상장되었고, 코인베이스에서는 ‘실험적’이라는 라벨에도 불구하고 첫 거래일에 80% 이상 가격이 급등하는 등 시장의 관심이 대단했습니다. 이 글에서는 칼데라의 핵심 기술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고, 칼데라 코인 가격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.

칼데라(Caldera)는 무엇이고, 왜 필요할까?

블록체인의 ‘확장성’ 문제

이더리움과 같은 레이어 1(L1)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이 많을 때 거래 속도가 느려지고 수수료(가스비)가 급등하는, 고질적 문제가 있습니다. 마치 출퇴근 시간 고속도로가 정체되는 것과 유사한데요. 이 문제 때문에 수십억 명의 사용자를 포용할 수 있는 확장성이 부족합니다.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레이어 2(L2) 솔루션입니다. 레이어 2는 메인 블록체인인 레이어 1의 처리 부담을 줄이면서도 높은 보안성은 유지합니다.

칼데라: 롤업 기술로 이더리움을 확장하다

칼데라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구축된 서비스형 롤업(Rollup-as-a-Service, RaaS) 플랫폼입니다. 칼데라의 목표는 수평적 확장을 통해 이더리움이 진정한 웹 스케일에 도달하도록 돕는 것입니다.

롤업 기술이란 메인 체인(이더리움) 밖에서 트랜잭션을 처리한 후, 그 결과를 압축해 메인 체인에 한 번에 기록하는 방식입니다. 예를 들어, 식당이 바쁠 때는 주문을 주방에서 일일히 주문을 하나씩 다 처리하는 것보다 외부에서 요약된 주문을 주방에 한꺼번에 보내는 게 더 효율적인데요. 이 경우 외부에서 요약된 청구서를 만드는 과정이 바로 롤업 기술입니다. 롤업은 메인 체인의 보안을 상속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성도 높게 유지됩니다. 칼데라는 이 같은 롤업 배포 과정을 혁신적으로 간편화하여 전문 개발팀 없이 클릭 몇 번만으로 롤업 체인을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 그러면 개발 시간과 노력이 줄어들고, 프로젝트 개발팀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만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되죠.

칼데라의 롤업은 훨씬 더 빠른 트랜잭션 속도와 대폭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킵니다. 칼데라는옵티미스틱 롤업(Optimistic Rollups)과 ZK-롤업(Zero-Knowledge Rollups) 등 다양한 롤업 스택을 지원하며, 직접 기술 스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롤업 배포를 지원합니다. 칼데라 생태계는 2023년 출시 이후 170만 개 이상의 고유 지갑이 생성되었고, 8억 5천만 건이 넘는 거래를 처리했으며, 누적 100개 이상의 체인이 출시되어 현재는 70여 개의 롤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. 또 TVL(Total Value Locked: 총 가치 잠금)은 4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.

칼데라는 이더리움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형 롤업(Raas)이다. 출처: https://caldera.xyz/

칼데라의 핵심 기능과 역할

맞춤형 롤업 생성

칼데라는 개발자가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에 맞춰 개별 실행 환경, 선호하는 데이터 가용성 모델, 가스비에 사용할 네이티브 ERC-20 토큰까지 직접 지정할 수 있도록 모듈형 설계를 지원합니다. 마치 레고 블록처럼 블록체인 핵심 요소를 직접 만들 필요 없이, 지원 목록에서 골라 조합할 수 있다는 뜻인데요. 이 모든 과정이 마우스 클릭만으로 가능해 무척 간편합니다. 이에 더해, 특정 디앱(dApp)에 최적화된 성능, 비용 효율성, 트랜잭션 속도 및 보안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.

메타레이어 프로토콜: 롤업 간 연결

칼데라의 혁신 기술로는 메타레이어(Metalayer)가 있습니다. 메타레이어는 칼데라에 구축된 롤업들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 인프라 레이어입니다. 이더리움 확장성 솔루션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롤업이 단편화되는 문제가 발생했는데, 메타레이어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

즉, 메타레이어가 롤업이 고립되는 것을 방지하고, 인터넷 TCP/IP 프로토콜처럼 표준화된 통신 언어를 제공해 롤업 간에 원활하게 연결이 될 수 있습니다. 이 때문에 유동성을 공유하고 자산과 데이터가 효율적으로 흐를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한 프로젝트가 게임 롤업과 디파이 롤업 등 여러 롤업을 운영 중일 경우, 메타레이어가 이들을 하나로 묶어 가스비 토큰을 하나로 지정하거나, 사용자 간 자산을 이동할 수 있도록 돕고, 공동 수수료 정책을 운영할 수도 있게 지원합니다.

ERA 코인 분석: 가치와 전망

ERA 코인이란? 역할과 활용처

ERA는 칼데라 생태계의 네이티브 유틸리티 및 거버넌스 토큰입니다. 메타레이어 프로토콜의 핵심 기능을 지원하고, 거버넌스 결정에도 사용됩니다. ERA 코인의 총 공급량은 10억 개이며, 현재 유통량은 1억 4,850만 개에 달합니다. 토큰 분배는 장기적인 생태계 성장을 지원하고 모든 이해관계자 그룹 간의 균형 잡힌 참여를 보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. 초기 투자자에게 32.08%, 핵심 개발팀에 14.75%, 프로토콜 개발 및 생태계 지원에 10.24%, 재단 관리에 35.94%, 커뮤니티 및 에어드랍에 7%가 할당됩니다.

ERA 코인의 핵심 유틸리티는 다음과 같습니다.

옴니체인 가스 토큰: 메타레이어 내의 모든 작업의 가스비를 지불하는 표준 토큰으로 사용됩니다. 크로스체인 상호작용 및 데이터 전파 수수료 또한 ERA로 지불됩니다.

스테이킹 및 네트워크 보안: 메타레이어에 참여하려는 노드는 ERA 토큰을 스테이킹해야 합니다. 스테이킹된 토큰의 지분 증명 또는 리스테이킹 합의 메커니즘이 운영되며, 이는 네트워크 보안과 교차 롤업 메시지 검증에 기여합니다.

서브넷 참여: 메타레이어 위 또는 옆에 특정 유틸리티 서브네트워크를 생성하여 롤업에 특수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, 이들 네트워크도 ERA 토큰을 활용합니다.

거버넌스 및 프로토콜 진화: ERA 토큰 보유자는 칼데라 메타레이어 프로토콜 및 관련 생태계 결정에 대한 포괄적인 온체인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.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투표, 칼데라 개선 제안, 재단 거버넌스 운영, 보안 위원회 선거 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.

ERA 코인 시세 및 주요 이벤트

칼데라 코인은 2023년에 처음 출시된 이후 빠르게 성장했습니다. 2025년 7월에 거래소에 상장되자 카데라 코인 시작가에서 시작해 하루 만에 사상 최고치인 2달러를 기록했으나, 이후 조정되어 현재는 1.24달러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. 시가총액은 약 1억 8천만 달러에 달하며, CoinMarketCap 기준 191위입니다. 실시간 시세는 CoinMarketCap CoinGecko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최근 칼데라 코인 상장 소식이 퍼지면서 ERA 코인이 시장의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. 특히 7월 18일 국내 거래소인 업비트 및 빗썸에 동시 상장되었고, 비슷한 시기에 코인베이스, 바이낸스, 바이비트 같은 주요 해외 거래소에서도 상장되었습니다.

ERA 코인 투자 전망 및 고려사항

긍정적인 요인:

레이어 2 생태계의 성장: 이더리움이 롤업 중심의 로드맵을 채택했는데요. 이 때문에 레이어 2 솔루션의 중요성과 채택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. 이런 면에서 칼데라의 잠재성이 높습니다.

맞춤형 롤업에 대한 수요 증가: 게임, 디파이, NFT 등 특정 용도에 최적화된 블록체인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칼데라의 서비스형 롤업 플랫폼은 더욱 부각될 것입니다.

강력한 개발팀 및 파트너십: 칼데라는 파운더스 펀드, 드래곤플라이, 이더리얼 벤처스 등 다양한 벤처 캐피털의 투자를 유치해 글로벌 확장이 가능한 자본과 신뢰를 확보했습니다.

ERA 토큰의 유틸리티: ERA 토큰은 가스비, 스테이킹, 거버넌스 등 생태계 내에서 다양한 핵심 유틸리티를 갖고 있어, 칼데라 플랫폼이 성장하면 자연스럽게 수요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.

시장 잠재력: Polygon, Arbitrum과 같은 다른 롤업 프로젝트의 시가총액이 수십억 달러 단위인 것에 비해, ERA의 현재 시가총액은 1억 달러대라서 성장 잠재력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긍정적인 시장 및 규제 환경: 최근 미국 정부의 친 가상화폐 정책 변화(지니어스 법안 통과 등)는 투자자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, 기관 투자자가 더 많이 유입될 것으로 보입니다.

부정적인 요인 및 위험 요소:

경쟁 프로젝트: Conduit과 같은 유사한 서비스형 롤업 플랫폼, Polygon CDK, OP Stack 등 자체 개발 키트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들이 존재합니다. 또한, Avalanche의 서브넷과 같은 다른 체인 기반의 유사 서비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.

기술적 위험: 새로운 기술인 만큼 예상치 못한 기술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.

일반적인 가상화폐 시장 변동성: 암호화폐 시장은 본질적으로 매우 변동성이 크므로, ERA 코인도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직접 철저히 조사(DYOR: Do Your Own Research)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!

칼데라 코인(ERA), 미래 블록체인 생태계의 핵심 플레이어가 될까?

칼데라는 앞으로 성장하는 블록체인 시장에 편승하고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. 롤업 배포 과정을 편리하게 만들고 블록체인 진입 장벽을 대폭 낮춤으로써, 더 많은 프로젝트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특히 메타레이어는 칼데라의 핵심 기술로, 개별 롤업의 고유한 특성을 유지하면서도, 이더리움 롤업 간의 단편화 문제를 해결하고 뛰어난 상호 운용성을 제공합니다. 이 기술은 이더리움 생태계가 더욱 응집력 있고, 회복 탄력적이며, 사용자 친화적으로 발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.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칼데라를 사용하는 프로젝트가 늘어나면 편리성과 상호 운용성이 더 부각되어 칼데라의 인지도와 ERA 코인의 수요가 자연스럽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.

칼데라 코인은 WEEX를 비롯한 주요 거래소에서 모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. 특히 WEEX는 전세계 6백만명의 사용자가 신뢰하는 글로벌 거래소입니다. 1,500개가 넘는 거래 페어를 제공해 잠재성이 높은 가상자산을 보다 빠르게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. WEEX Wiki에서는 시장동향 및 잠재성이 높은 가상화폐에 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어 추천합니다!

Leave a Comment